검색엔진최적화 스마트픽인에서 Search engine optimisation최적화

쉽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장이 많아지면서 단순히 콘텐츠를 소비하는 주체에서 능동적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. 글도 있고, 인포그래픽, 카드뉴스, 동영상 등 여러가지 콘텐츠가 인터넷의 바다에 돌아다닌다.

콘텐츠를 만드는 이유는 자기 만족도 있을 수 있지만, 기업이나 단체에서는 홍보 차원에서 콘텐츠를 만드는 일이 대부분일 것이다. 그런데 열심히 공들여 만들어 놓은 정보가 생각보다 읽히지 않는다면, 찾는 사람이 없다면 홍보하는 입장에서는 김빠지는 일이다. 이럴 때 한번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‘검색엔진최적화(Search engine optimisation)’이다.

사람들이 잘 방문하지 않는다면, Search engine marketing최적화부터
기본적으로 사람들이 자료나 제품을 검색할 때 가장 먼저 하는 행동이 뭘까. 바로 구글,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서 검색하는 일이다. 따라서 블로그든 개인 홈페이지든 콘텐츠 제작자가 올리는 글이 사람들에게 보여지려면 검색이 잘 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. 검색엔진최적화(Search engine optimization)는 ‘Search engine optimisation’ 또는 ‘Internet search engine Optimizer’의 약자로,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잘 되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.

검색엔진을 이용해 정보를 찾는 사용자는 보통 검색 결과에서 one-two페이지, 많아야 3페이지 정도밖에 확인하지 않는다. 게다가 페이지 로딩시간이 긴 모바일에서는 2페이지를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 않다고 한다. 이런 검색 형태를 볼 때 상위 검색 결과에 노출되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문제가 웹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나 개인 사업자에게 있어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. 검색엔진이 어떤 원리로 움직이는지, 왜 알고리즘이라는 것을 적용하는지 알아보면 검색엔진최적화에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된다.

검색엔진 사용자는 단순하게 검색을 하고 결과를 받아 본다. 이 검색 결과 뒷단에서는 더 복잡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. 검색 사이트가 입력된 키워드를 검색엔진에 알려주면, 검색엔진은 이미 수집돼 있는 정보를 알고리즘에 맞춰 검색 결과에 반영한다. 이 알고리즘에 따라 정보 순위를 매기거나 적절한 정보를 우선적으로 표시한다. 이 과정에 검색엔진을 항상 업데이트 해주는 ‘검색 로봇’이 있는데, 이 로봇은 매일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새로운 정보와 삭제된 정보를 파악하고 끊임없이 변화되는 가치있는 정보를 수집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어야 SEO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다.

여기서 사용되는 알고리즘은 검색엔진마다 다르게 적용되는데, 검색엔진에게 알고리즘이 필요한 SEO검색엔진최적화 이유는 검색엔진의 생사와 직접적인 연관이 된다. 검색엔진을 사용했을 때 사용자가 찾는 내용이 없거나 검색 결과와 상관없는 결과가 나오면 사용자는 더 이상 그 검색엔진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. 따라서 검색엔진은 “사용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”을 목표로 두고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검색엔진최적화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.

이처럼 알고리즘은 검색엔진에 꼭 필요한 것이고 사용자에게 정보의 바다에서 좀 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근접하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. 한편,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대부분 웹사이트 콘텐츠 업로드 목적은 ‘홍보’다. 이런 검색엔진 원리를 볼 때, 홍보가 잘 되게 하려면 검색 순위에 잘 나타나게 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잘 분석한 검색엔진최적화가 꼭 필요한 것이다.

검색엔진최적화가 주는 비즈니스 이점 검색엔진에 최적화(Search engine optimisation최적화) 돼 검색이 잘 되면 사업 면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이점이 있을까.

우선, 투자수익률(ROI)의 상승을 이야기할 수 있다. 투자수익률은 투자한 뒤 얼마나 회수했는지 파악하는 수치이다. 많은 기업들이 CPC(Price tag Per Click)가 발생하는 키워드 광고를 홍보를 위해 사용한다. 상단에 노출돼 높은 트래픽을 유지할 순 있지만 키워드 광고를 통해 웹페이지에 방문자를 유입할 때마다 비용 부담이 발생한다. 광고 예산이 모두 소진되면 검색 결과는 자연스럽게 내려간다.

검색엔진최적화는 키워드 광고에 비해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은 있으나 한 번 검색엔진 SEO검색엔진최적화 최적화 과정이 이뤄지고 나면 웹페이지가 사라질 때까지 결과에 남아있게 된다. 트래픽을 발생시키면서도 클릭당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. 이런 이유로 중 · 장기적 마케팅 측면에서 볼 때 검색엔진최적화는 매출 대비 광고비용을 지속적으로 하락시켜 투자수익률을 상승시킨다.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 Required fields are marked *